◈ 영어 독서 토론 과정 소개 (대표 프로그램 / 고급과정)
♥ 독서 토론 수업보다 더 좋은 공부 방법은 없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의 끝판왕!!!)
◎ 독서 토론 수업의 특징 및 공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동영상을 참조해 주십시요.

♥ 본격적인 토론 수업이 어려운 학생은 "영어 독서 기초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영어 독서 기초 과정
이 과정은 영어로 책을 읽고 본격적으로 영어로 토론 수업을 하기 전 단계입니다.
책을 읽고 단어, 문장 학습 등의 기초 학습과 간단한 Comprehension, Discussion 활동을 통하여 영어 기초 실력을 키워줍니다.
▷ BD Starter Fun to Grow 독서 과정
이 단계는 미국등 네이티브 국가의 유치원 수준(AR 1점대 이하)의 책을 읽고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기초 리딩과 기초 스피킹을 향상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수업은 책을 읽고 주어진 음원 파일을 수업 전에 여러 번 들어야 한다. 그리고 주어진 워크시트로 수업 준비를 하고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은 책에 나오는 단어, 문장 연습과 간단한 Comprehension check 과 책에 관하여 간단한 대화를 하는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 BD Starter Ready 독서 과정
이 단계는 AR1~2점대에 속하는 학생들로 기본적인 회화는 어느 정도 되는 데, 아직 토론 수업에는 스피킹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코스이다.
수업은 책을 읽고 주어진 음원 파일을 수업 전에 여러 번 들어야 한다. 그리고 주어진 워크시트로 수업 준비를 하고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 시간에는 책에 대한 내용과 간단한 토론뿐 아니라 책에 나온 단어와 문장 학습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서 학생들의 스피킹 능력을 향상함에 있다.
영어 독서 토론 정규 과정
▷ Jump Interest Basic 독서 과정
Jump Interest Basic 독서 과정은 본격적인 영어 독서 토론 과정을 들어가기 전 AR 2점대 책으로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 Jump Interest 독서 과정
학생이 흥미를 느끼면서 독서를 좋아할 수 있는 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Jump Interest 독서 과정은 렉사일 기준 290~570 정도의 책으로 구성된 영어독서토론 과정입니다.
Jump Interest 단계의 독서 분량만으로도 한국 중학교 공교육에서 하는 전체 리딩량보다도 훨씬 많습니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리딩양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Jump Grow 독서 과정
Fiction, Non-fiction등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으면서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입니다.
Jump Grow 독서 과정은 렉사일 기준으로 550~900 정도의 책으로 구성된 독서 토론 과정입니다.
▷ Jump Think [Newbery 수상작위주] 독서 과정
뉴베리 수상작 위주로 학생들의 생각이 자랄 수 있는 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Jump Think 과정은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학생의 사고를 높이고 세상을 이해하는 힘을 길러주는 과정입니다.
주제도 인종차별, 개인의 정체성, 가정문제, 사회문제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좀 더 깊이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기 바랍니다.
축하드립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여러분은 수능영어와 한국의 고3 수준이상의 리딩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Jump Think 과정 자세히 보기▷ Pro Think 독서 과정
Pro Think 과정은 성인 레벨의 명작을 읽으면서 사고를 키우는 과정입니다.
미국 기준으로 Secondary 이상의 학생들에게 추천되는 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종 차별, 개인의 정체성, 미래 사회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최고의 작가들의 상상력의 세상을 접할 수 있게 됩니다.
독서와 함께 선생님과 토론 수업을 함으로서 학생의 사고를 확장하고 독서한 내용에 대한 자기만의 이해력을 깊게 할 수 있습니다.
◎ 토크25 영어독서토론 수업 학습 방법:
1. 정해진 독서 리스트의 순서대로 독서를 합니다. (정해진 일정 분량만 정독)
- 리딩문제집 한권의 리딩양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문제 푼다고 오히려 리딩을 제대로 못합니다.)
- 50분 독서토론 수업을 위해 읽는 양이 리딩문제집 한권이상의 리딩양입니다.
2. 공책을 준비하여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고 3번정도 써보는 연습을 합니다 (자기주도학습 1: 나만의 단어장)
- 단어는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외운다고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 단어 연습을 하고, 다시 그 단어를 만났는 데 기억이 안나면 다시 연습하면 됩니다.
- 단어는 많이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3. 토크25에서 제공하는 워크시트에 답을 손으로 적어 봅니다. (자기 주도 학습 2: 워크시트 하기)
4. 수업 시간에 독서한 내용을 이해했는 지 확인하고 읽은 것과 관련하여 토론합니다. (직접 사용하기 1: 토론식 수업)
- 책에서 만난 단어나 표현들을 스스로 말하면서 사용해 보아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수업할 때는 공부한 워크시트나 공책을 보지 않고, 머리로 생각하면서 답을 해야 합니다.
5. 수업후 라이팅 숙제를 내어줄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하기 2: 라이팅(요청시))
◎ 토크25와 정독으로 한권의 책을 읽은 후, 비슷한 레벨의 책으로 다독을 해 주면 좋습니다.
- 비슷한 레벨의 단어를 반복적으로 만나면서 어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정독과 다독의 이점을 모두 살리면 좋습니다.
♧ 학생의 언어를 배우는 학습 단계는 크게 2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의존적 학습 단계
- 처음 언어를 배울 때는 부모님이 많이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그런 후 학생은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같이 읽으면서 배워야 합니다.
- 이 시기는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공부로 스트레스를 주면 장기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2. 독립적 학습 단계 (=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갖추고 크게 성장하는 단계)
- 언어 능력이 발전이 되면 학생 스스로 독립적으로 읽기가 가능합니다.
- 본격적으로 독립적인 읽기가 가능하면, 학생 스스로 많이 읽으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 문제집 위주로만 선생님과 항상 같이 공부한다면 학생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상실할 것입니다.
- 학생의 잠재력을 개발하려면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책을 많이 읽고 스스로 성장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책을 읽은 후 선생님과 토론 수업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고 사고를 확장한다면 좋은 교육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이 시기에는 학생이 리딩 또는 문법 문제집등은 자기 주도적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더 빠른 속도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 것은 한정적인 정보에 과도한 시간을 사용하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 사교육은 필요한 부분만 최소한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